녹차

[스크랩] 녹차를 마시는 방법

태함산 2009. 4. 3. 16:24

녹차는 중국에서 생산지가 제일 넒은 차로서 중국 각 성에서 생산되고 있다. 중국의 동서남북의 도시나 시골이나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녹차를 마신다.

녹차를 마시는 방법에는 하기와 같은 순서가 있다.
(1) 차기선정: 잎이 여린 고급녹차는 뚜껑이 없는 차기를 선택한다. 이는 투명도를 높여 관상하기에 편리하며 또한 여린 찻잎이 익어 신선한 색갈과 맛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보통녹차는 감상에 중점을 둔것이 아니고 갈증을 해소하기 위하거나 이야기를 나누거나 과자를 곁들여 먹기 위함이기에 차호를 선호한다. "여린 차잎은 잔을 사용하고 일반차는 차호를 사용한다"는 말이 있다.

(2) 차기청결: 선정한 차기는 끓인 물로 데워 청결을 유지한다.

(3) 차잎감상: 여리고 좋은 고급녹차는 우려내기전에 먼저 차잎을 관상한다. 한잔을 우려낼수 있는 차잎을 백지위에 놓고 마시는 사람들이 차잎의 색상, 형태를 감상하게 한후 향기를 맡는다. 일반녹차는 차잎을 관상하는 순서를 생략한다.

(4) 차우려내기: 고급녹차는 차잎말이의 딴딴함에 의해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상투법(上投法)으로 외형이 보기에 딴딴한 고급녹차에 적용된다. 서호용정, 동정벽라춘, 몽정감로, 경산차, 노산운무, 용계화청, 일조설청, 창산설록 등이 있다. 75-85℃의 끓인물을 컵에 따른후 차잎을 넣는다. 이러면 차잎이 서서히 아래로 가라앉는다. 차잎말이가 느슨한 고급녹차는 보통 중투법(中投法)을 사용한
다. 이는 컵에 먼저 차잎을 넣고 75-85℃의 끓인 물을 붓는 것이다. 일반녹차는 당현이 중투법을 사용한다.

(5) 찻물감상: 고급녹차를 마실때 차를 우려내는 과정에서 마시는 사람들이 컵안의 차잎말이가 하나둘 펴지는것을 감상하고 찻물이 우려나는 색갈과 피여오르는 차향을 감상하는 것이다. 차잎의 천연적인 모습을 몸소 느끼는 것이다.

(6) 차마시기: 찻물을 마시기전에 먼저 향기를 맡는다.

녹차는 보통 2-3번 우려낸다. 더 마시고 싶을때에는 다시 차잎을 넣고 우려내야 한다.

출처 : 다도향
글쓴이 : 화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