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스크랩] 어성초서 AI 예방.치료물질 찾았다.

태함산 2010. 3. 15. 11:46

어성초서 AI 예방.치료물질 찾았다.

 

생명공학연 "타미플루 값 5%면 약 생산"

 

   한국샘명공학연구원 권두한 박사팀은 어성초에서 조류 인플루엔자(AI)의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는 물질을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어성초에서 추출한 물질'Q7R'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번지고 있는 A형 뿐 아니라 B형AI,코로나바이러스,

라이노바이러스,로타바이러스 등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를 죽이고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 박사는 "인체용 의약품으로 이 물질을 개발할 경우 기존 치료제인 '타미플루'의 원료보다

20분의1의 가격으로 생산할 수 있고, 부작용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어성초는 식품의약안정청의 식품 공전에 식품으로 분류돼 있다.잡초처럼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재배에

따른 비용도 적고 원료 수급도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권 박사는 "농민들이 가축 사료로 사 먹일 수 있을 정도로 값싸게 대량 생산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성초 (魚腥草)의 효능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제주도, 울릉도에 자라며 붉은 색 줄기에 이파리가  고구마 잎사귀를 닮게 생긴 맛이 약간 맵고 열에 속하는 약간의 독성이 있는 약초입니다.
줄기와 잎에서 생선 비릿 내 같은 냄새가 난다는 뜻에서 어성초(魚腥草)라 하고,

 이외에 집약, 중약초, 집체 등으로 불리며 항균과 해독작용이 강하여 항암작용을 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성초의 효능>

1. 변비

잎과 줄기를 말린 것 25g 정도 달여 마신다.

2. 여드름

20g 정도를 달여 1일 3 , 4회 복용하고, 생즙을 내어 환부에 바르기를 수개월 계속한다.

 3 . 축농증

약모밀 20 - 30g를 500CC 물에 300CC 정도 될 때까지 달여 1일 3회 정도 나눠마신다.

.달 인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콧속으로 빨아들여 입으로 뱉어내기를 1일 2 - 3회 반복한다.

 4. 폐렴

약모밀2, 도라지 1의 비율로 날마다 20g 정도를  달여 1일 3 - 4회 마신다.

 5. 종기

잎이나 뿌리를 잘게 썰어 은박지에 싸서 불에  익인 후에 찧어서 환부에 1일 2회 붙인다.

  6. 무좀, 습진

약모밀 15g와, 인동꽃 10g 정도를 썰어 물 300g를 에 넣어 절반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식전에 마시고, 달 인물로 환부를 자주 씻어주면 좋다.

완선, 버짐 등의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

7. 음독(농약 등)

음독 즉시 약모밀 생즙을 만들어 먹이면 효과가 좋다.

8. 만성중이염, 화농성중이염

약모밀 20∼30g를 달여 1일 2 -3회 나누어 한 달가량 마시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9, 치질, 치루

진하게 달여 날마다 수시로 마시고 달 인물로 아픈 부위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허리까지 좌욕을 해도 좋다.

치루에는 약모밀을 은박지에 싸 검게 태워 가루를 만든 다음 참기름에 개어 고(膏)를 만들어 두세 달 계속한다.

10. 무좀, 습진

약모밀 15g와, 인동 꽃 10g 정도를 썰어 물 300g를 에 넣어 절반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식전에 마시고,

달인 물로 환부를 자주 씻어주면 좋다.

완선, 버짐 등의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

어성초는 현대인들에게  이용해볼 가치가 높습니다.

그러나 독성이 있는 약재로서 다른 약재와 함부로 섞어 쓰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출처 : 다락골사랑
글쓴이 : 다락골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