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스크랩] 제대로 알고 심는 고구마농사 참조하세요

태함산 2013. 5. 5. 14:54

고구마농사, 퇴비를 줄것이냐 말것이냐 고민되시죠?

결론은 완숙이든 아니든 퇴비는 질소성분이 많아 고구마에는 절대 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부터 고구마에 비료주지 말라고 하는데 그 속 뜻은 퇴비를 주지 말라는 말입니다. 퇴비에 있는 질소비료는 잎줄기만 무성하게 성장 시킬 뿐 덩이(고구마) 를 키우는데는 안 좋습니다. 고구마에는 퇴비(질소)보다는 가리성분이 더 필요하고  성장하면서 단맛을 들게 하는게 가리성분입니다. 시중에 고구마 전용비료가 있는데 구하지 못하면 황산가리 비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구마 비료와 황산가리 비료 성분이 비슷하고 고구마의 단맛과 덩굴 쪼김병 예방에 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특히, 호박고구마가 밑이 덜들고 쪼김병이 심한데 황산가리가 좋습니다. 염화가리는 고구마가 싫어합니다.)

고구마 비료는 300평당 70~80k정도가 소요되고, 엽면시비시 농도가 1% 이내가 적당합니다. 옛말에 과하면 아니한만 못하다 했습니다. 엽면시비 시기는 8월초에 한번,  9월 초에 한번 끝, 2회주기가 좋은데  힘들면 8월 중순 1번만 엽면시비해도 되고, 황산가리 성분은 물에 잘 안 녹으므로 뜨거운 물로 녹이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붕사도 미량이나마  중요한데 붕사는 고구마잎이 광합성 활동으로 칼슘이 잡아 놓은 전분당분을 고구마에 전달하는 보조역활을 합니다.

고구마 순을 채취 할 목적으로 고구마 심으시려면 질소퇴비, 고구마 수확은 황산가리란 것을 참조하세요..

(팁하나,  고구마 심기전 1시간 정도 황산가리 물에 담가 두었다가 심으면 뿌리 활착이 잘 됩니다.)

(팁둘, 고구마는 늙은 순일수록 고구마 밑이 덜듭니다. (너무 일러도 문제, 순이 너무 늙어도 문제)

(팁셋, 고구마 심을때 비켜 심는것 보다 줄기를 지표면과 수평으로 심는것이 고구마 수량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팁넷, 고구마 덩굴을 들춰주느냐, 안주느냐 하는데 고구마 잎이 광합성 작용 방해하므로 안주는게 좋습니다, )

(팁다섯, 고구마 심은 땅이 물빠짐이 안좋으면 고구마는 생존본능으로 깊게 파고 들어갑니다.)

고구마 농사하시는 분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 한강천리에서 알려드렸습니다. -

출처 : [우수카페]곧은터 사람들
글쓴이 : 김포농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