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스크랩] 당뇨병에 대한 민간요법 정리

태함산 2010. 4. 14. 23:48

1)질병의 증상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대사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다.

소변 양이 많아지면서 입안이 마르고 물을 자주 먹고 싶고, 단 음식이 먹고 싶고, 먹는양은 많으나 체중은 감소한다.

신경통, 백내장, 부스럼 등 여러가지의 합병증이 생기며, 성욕이 떨어지고 청각, 시각장애를 가져온다.

 

2)좋은 음식

과일, 야채, 육류, 생선, 달걀, 우유, 조개류 등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 율무, 호박, 솔잎, 무화과, 연전초(광대나물 전초), 팥, 다시마, 붕어, 황련, 마, 무.

 

3)금기 음식

주스, 콜라, 과일우유, 후춧가루, 고춧가루, 홍차, 카레, 절인음식, 매실, 소금, 주류 등 산성식품과 자극성 식품류.

 

4)치료 방법

▲ 폭음, 폭식을 삼가고 매일 적당한 운동을 하여 체중조절을 한다.

매일 아침저녁 30분 정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생각 나면 하는 파격적인 운동은 삼가야 한다.

섭취한 에너지가 적당하여야 하며(필수 에너지) 섬유질이 많은 보리, 율무밥 등이 좋다.

단백질(60~70g /성인 1일), 당질(150~250g/성인 1일), 식물성 지방질로 소량씩 섭취한다.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한다.

율무쌀이나 현미쌀을 혼합하여 죽을 끓여 먹는다.

그늘에서 말린 무화과 열매 2~3개를 500㎖의 물로 반정도 되게 달여서 마신다.

연전초(금전초라고도 하며 앵초과 과로황의 전초를 말하며 이뇨, 해열, 소염 작용이 있다. 한국에서는 꿀풀과 긴병꿀풀을 대용으로 쓰기도 한다) 잎 30g을 500㎖의 물로 300㎖가 될 때까지 달여 3회에 나누어 2주간 마신다.

팥, 다시마, 호박을 함께 삶아 알맞게 간을 하여 조금씩 국물과 함께 모두 먹는다.

마를 쪄서 매 식사 전에 40~60g 정도 먹은 후에 식사를 한다.

돼지 위 속에 황련(한국, 중국, 일본의 습지에서 자라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뿌리를 11월에 채취하여 건위, 진정, 소염, 항균제로 이용한다)을 채워 넣고 솥에 푹 쪄서 으깬 다음 조금씩 미음으로 먹는다.

암탉을 삶아서 탕으로 만들어 국물을 마시면 유효하나 흐물흐물한 수육도 간을맞추어 먹는다.

잘 말린 볏짚을 뿌리째 불에 태워 그 재를 맑은 물로 우려내어 받은 물을 매일 아침저녁 소주잔으로 1잔씩 마시면 효과가 좋다.

큰 붕어 내장을 빼내고 녹차잎을 채운 붕어를 물에 적신 한지에 싸 불에 굽는다. 먹기 좋게 간을 맞추고 효과가 있을 때까지 자주 먹는다.

꿀풀의 꽃이나 잎, 줄기를 10~15g씩 물 500㎖로 반 정도 될 때까지 달여서 매 식후에 차도가 있을 때까지 마신다.

해당화나무 뿌리를 1회에 4g씩 물 500㎖로 반 정도 될때까지 달여서 1일 2회씩 아침 저녁으로 식후에 마신다.

솔잎(적송)을 녹즙으로 내려 매일 저녁 소주잔으로 1잔씩 복용한다.

일엽초 잎을 10g씩 물 500㎖로 반 정도 될 때까지 달여서 매일 차도가 있을 때가지 꾸준히 마신다.

메꽃 전초를 생즙으로 내려 하루에 2회씩 아침저녁 식후에 꾸준히 마신다.

두릅나무 껍질이나 뿌리를 하루 15g씩 물 500㎖로 반 정도 될 때까지 달여서 매일 식후에 3회씩 마신다.

칡뿌리 즙을 내어 1일 2회씩 매회 1컵(150㎖)씩 마신다.

설탕을 쓰지 않은 늙은호박을 찌거나 삶아서 3~4주 동안 매일 2~3회씩 먹는다.

양배추 녹즙을 매회 150㎖씩 3회 식전에 복용한다.

잘게 자른 산딸기 뿌리와 가지를 물 20ℓ에 넣고 반으로 달인 후 약간의 엿기름을 넣어 물엿을 만들어 물 250㎖에 2~3큰스푼씩 넣어 매일 몇 차례씩 마신다.

칡뿌리 120g을 물 1ℓ에 넣고 반쯤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소량의 무즙을 자주 마시는데, 우유나 꿀, 밥물과 같이 마시기도 하며, 당뇨병으로심하게 목이 마를 때에도 좋다.

음지에서 말린 푸른 은행잎 5g을 매회 400㎖의 물에 넣고 중불로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에 2~3회씩 매 식 전에 소주잔으로 1잔(50㎖)씩 1주일 이상 복용하면 고혈압, 당뇨병, 성인병, 관상동맥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채취한 자주달개비 전초를 생것 또는 말려서 열탕으로 달여서 계속 복용하면 당뇨병의 혈당을 조절한다.

어린 다래나무 새싹이나 덜 익은 씨앗 10~15g을 700㎖의 물에 넣고 400㎖ 정도 될 때까지 중불로 달여서 하루에 2~3회씩 계속 복용한다.

1,200㎖의 물에 하늘타리뿌리와 까치콩 12g씩을 각각 넣고 약한불로 서서히 달인 물을 매식 후 3회로 나누어 복용하면 많은 양의 사포닌이 혈당량을 낮추고 까치콩은 갈증을 해소시킨다.

1,200㎖의 물에 하늘타리뿌리 40g을 넣고 약한 불로 서서히 달인 물을 매식 후 3회로 나누어 2~3주 정도 복용하거나, 뿌리를 볶아서 분말을 만들어 매회 3~4g씩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수리취를 열탕으로 달인 물을 하루에 2~3회씩 계속 복용하면 혈당이 낮아져 정상이 되면 중단한다.

진하게 달여 마셔도 독성이 없다.

두릅나무 껍질 20g을 물 700㎖에 넣고 열탕으로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계속 복용한다.

맥문동뿌리의 덩이줄기 10g을 700㎖의 물에 넣고 반 정도로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아침저녁 식후에 2~3주 정도 복용한다.

말린 둥굴레뿌리 5~10g을 500~600㎖의 물에 넣고 반으로 될 때까지 중불에 달여서 하루 3회 식간에 복용하면 당뇨병과 폐결핵, 허약체질, 자양, 강장 등에 효과가 있다.

말린 지황뿌리 15g을 700㎖의 물에 넣고 반으로 될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아침저녁 식간에 복용하면 당뇨병과 고혈압, 지혈, 강장, 변비, 월경불순, 요통 등에 효과가 있다.

가시오갈피 5~9g을 400㎖의 물에 넣고 반으로 될 때까지 약한 불에 달여서 매 식후에 1개월 정도복용하면 당뇨병과 고혈압, 류머티스, 타박상, 신경쇠약, 자양, 강장 등에 효과가 있다.

 

약초민간요법-성환길 약학박사, 이용호 농학박사

출처 : [우수카페]곧은터 사람들
글쓴이 : 파란곰 원글보기
메모 :